Lead
영업 프로세스의 초기 단계에서 잠재 고객 정보를 관리하는 데 사용됨. Lead는 일반적으로 조직에 대한 관심을 보인 개인 또는 기업을 나타내며, 이 객체는 판매팀이 잠재 고객을 추적하고 관리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함
Log a call기능을 통해 고객에게 연락이 온 기록을 남길 수 있음
Email을 통해 고객에게 이메일 전송이 가능함
Web to Lead
웹사이트에서 수집된 방문자 정보를 자동으로 Salesforce의 리드(Lead) 객체에 생성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 (Case에도 동일한 개념이 있음) 설정 > Web to Lead에서 설정이 가능하며 자 사이트 등의 웹사이트에서 입력된 정보를 자동으로 Lead 객체로 등록해줌
설정 > Feature Settings > Service > Web-to-Case HTML Generator에서 HTML의 기본 양식을 생성할 수 있음
Lead Assignment Rules
설정 > Feature Settings > Marketing > Lead Assignment Rules에서 설정할 수 있음
리드를 설정한 특정 조건을 통해 자동으로 특정 사용자나 팀(Queues)에게 할당할 수 있도록 설정하는 규칙 (Case에도 같은 개념이 있음)
리드 변화 프로세스
리드를 Converted(변환)하여 Account(기업 정보), Contacts(고객 정보), Opportunity(기회)레코드로 변환할 수 있음
리드 변환 매핑
기본적으로 표준 필드는
Lead Company → Account Name
Lead Name → Contact Name
Lead Company → Opportunity Name
으로 변환됨
또한 사용자 정의 필드는 설정 > Object Manager > 특정 오브젝트 > Fields & Relationships의 Map Lead Field에서 레코드 전환 시 매핑에 관한 설정을 할 수 있음
Campaign
마케팅 활동을 계획, 실행 및 추적하는 데 사용되는 기능. 캠페인은 특정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일련의 마케팅 활동을 조직하고 관리하는 데 도움을 주며, 이를 통해 마케팅 팀은 캠페인의 효과를 분석하고, 필요한 조정을 할 수 있음
또한 Campaign Member는 리드 또는 연락처를 Campaign과 연관지을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이며 캠페인 활동의 참여도와 성과를 관리하고 분석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함(초기 등록을 Campaign으로 한 이후 Lead로 변환하게 되면 Campaign Member에서도 자동으로 변환 됨)
캠페인 계층
캠패인으로 서로서로 계층을 연관지을 수 있음. 또한 연관되어 있는 캠패인을 계층식으로 한 눈에 확인 가능함 (case에도 똑같은 개념이 있음)
Opportunity
Opportunity의 핵심 요소로, 잠재적인 거래나 판매를 추적하는 데 사용됨
Expected Revenue는 기회의 Amount(금액) 필드와 Probability(확률) 필드를 곱하여 계산됨
Kanaban View와 Spilit View로 Opportunity객체를 확인할 수 있음
Opportunity 설정
- Big Deal Alert
설정 > Feature Setting > Sales > Opportunities > Big Deal Alert에서 Opportunity에서 큰 거래가 등록 진행 됐을 시 알림이 오도록 설정할 수 있음. 이 기능은 특정 조건을 충족하는 대규모 거래에 대한 알림을 설정하여 판매 팀이 중요한 기회를 놓치지 않도록 도와줌
- Opportunity Settings
설정 > Feature Setting > Sales > Opportunities > Opportunity Settings에서 Opportunity에 관련된 설정을 할 수 있음. 여기서는 Opportunity를 생성할 시 유저에게 products등록을 유도하도록 한다던지 product 수량을 기본적으로 1로 한다던지 등의 설정을 할 수 있음
- Opportunity Team Settings
설정 > Feature Setting > Sales > Opportunities > Opportunity Team Settings에서 설정이 가능하며 기회에 대한 팀 기반 접근 방식을 지원하는 기능임. 각 기회에 대해 여러 팀원을 추가할 수 있으며, 각 팀원의 역할을 명확히 정의할 수 있음. 예를 들어, 영업 담당자, 기술 지원, 마케팅 담당자 등을 포함할 수 있음.
유사 기회 (Similar Opportunities)
Classic의 Customize > Opportunities > Similar Opportunies에서 유사 기회에 대한 설정을 할 수 있음. 해당 설정은 특정 기회와 유사한 기회를 자동으로 식별하고 추천하는 기능임. 매치할 기준을 설정하여 유사 기회인지 아닌지에 대해서 기준 설정을 할 수 있음
기회 연락처 역할 (Contact Roles on Contracts)
설정 > Feature Settings > Sales > Contact Roles on Contracts에서 기회 연락처에서 지정할 역할에 대해서 정의 할 수 있음. 해당 기능은 기능은 특정 기회에 관련된 연락처의 역할을 정의하고 관리하는 데 사용됨.
제품 및 가격 목록
Opportunity객체에서는 Price Book를 통해 해당 판매 기회에서 판매할 Products을 등록할 수 있으며, 등록한 Products의 총액이 Opportunity Amount에 합산이 됨
기본적으로 한 Opportunity에는 하나의 Price Book을 연계 시킬 수 있으며, 연계한 Price Book에 등록된 품목들만 특정 Opportunity에 등록할 수 있음
제품 스케줄링
설정 > Feature Settings > Sales > Products > Product Schedules Setting에서 제품 스케줄링을 활성화할 수 있음. 제품 스케줄링에서는 수량 스케줄과 수익 스케줄을 설정할 수 있음.
- 수량 스케줄 : 특정 기간 동안 제공될 제품이나 서비스의 수량을 정의
- 수익 스케줄 : 특정 기간 동안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는 수익을 정의
예시로서 제품 스케줄링을 이용하여 아래와 같은 상황을 Opportunity에 설정할 수 있음
- 계약 금액을 12개월로 나누어 매달 발생할 수익을 설정
- 제조업체가 특정 고객에게 매월 500개의 부품을 공급
Forecasts(예측)
Forecasts(예측) 기능은 판매 성과를 예측하고, 목표를 설정하며, 팀의 진행 상황을 모니터링하는 데 유용한 도구
- Forecasts Hierarchy (예측 계층) : 설정 > Feature Settings > Sales > Forecasts > Forecasts Hierarchy에서 예측 계층에 대한 설정을 할 수 있으며, 판매 예측을 위한 구조적인 설정으로, 조직 내에서 판매 팀의 계층을 정의하고 관리하는 데 사용됨. 또한 기본적으로 구조는 Roles를 기반으로 생성됨
- Forecasts Settings (예측 설정) : 설정 > Feature Settings > Sales > Forecasts > Forecasts Settings에서 예측에 관련된 설정을 할 수 있음. 판매 예측 종류는 예측의 기초 데이터가 저장된 객체를 지정하고, 수익 기반인지 수량 기반인지, 측정 날짜 범위 및 집계 계층(역할 기반 또는 테리토리 기반)을 정의함. 예를 들어, 특정 제품 카테고리와 연간 계약 금액에 따라 예측할 수 있으며, 지역별 데이터 기반으로 예측하는 것도 가능함
캠페인 영향
캠페인 영향(Campaign Influence) 기능은 마케팅 캠페인이 판매 기회에 미친 영향을 분석하고 평가하는 데 유용함. 이를 통해 기업은 마케팅 효과를 극대화하고, 전략적으로 자원을 배분할 수 있음.
Lightning 앱 생성하기
설정 > Apps > App Manager에서 Lightnig 앱을 생성 편집을 할 수 있음
아이슈타인 기회 스코어링과 리드 스코어링
아이슈타인 리드 스코어링(Einstein Lead Scoring)과 기회 스코어링(Einstein Opportunity Scoring)은 Salesforce의 인공지능 기능으로, 판매 팀이 리드와 기회의 가치를 평가하고 우선순위를 정하는 데 도움을 주는 도구임. 이 기능들은 머신러닝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과거 데이터를 분석하고, 가장 가능성이 높은 리드와 기회를 식별함.
home page 도우미
home page 도우미는 사용자가 필요한 정보를 쉽게 찾고 관리할 수 있도록 개인화된 대시보드를 제공하는 도구이며, 아래와 같은 항목을 확인할 수 있음
- 오늘 귀하에게 할당된 리드
- 마감일이 지난 작업이 있는 기회(마감일 이후 최대 90일)이러한 업데이트는 작업이 아직 기한을 넘긴 경우에도 기회 마감일로부터 90일이 지나면 더 이상 표시되지 않습니다.
- 30일 동안 활동이 없는 기회
- 공개 활동이 없는 기회
- 연체된 기회
Salesforce CRM Content
설정 > Feature Settings > Salesforce CRM Content에서 saleforce의 여러 콘텐츠에 대한 설정을 할 수 있음
설정 > Feature Settings > Content Deliveries and Public Links 에서는 Salesforce에서 콘텐츠를 외부 사용자와 공유하는 기능이며, 파일을 공개적으로 공유할 수 있고 링크를 생성할 수 있도록 설정할 수 있음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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